티스토리 뷰
자녀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부모가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자녀가 반 친구들과 잘 어울릴지 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소외되진 않을지, 친한 친구를 사귈 수는 있을지, 괴롭히는 아이는 없을지 우려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아이들은 고학년으로 갈수록 친구관계가 중요해지고 그로 인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사춘기 자녀에게 또래관계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부모는 건강한 또래관계를 맺도록 어떤 도움을 주면 될지 알아봅시다.
1. 사춘기 자녀에게 또래관계가 미치는 영향
또래 관계는 몇 가지 이유로 사춘기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여러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사회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청소년기는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더 독립적이 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또래 관계는 청소년들이 가족 밖의 다른 사람들과 교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또래들로부터 사회적 규범, 가치, 그리고 행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화 과정을 돕습니다. 둘째, 정서적 지원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청소년기는 도전적인 시기가 될 수 있고, 대화하고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정서적인 지지와 위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정서적으로 안정화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또래들은 또한 소속감과 수용감을 제공할 수 있는데, 이것은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넷째,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래 관계는 청소년들을 새로운 생각과 관점에 노출시킴으로써 인지 발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믿음과 가정에 도전할 수 있으며, 이것은 그들이 비판적인 사고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섯째, 신체 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친구가 있는 청소년들은 스포츠와 같은 신체 활동을 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는 그들의 신체 건강과 전반적인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위험 감수 행동을 하게 합니다. 동료 관계는 또한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약물 사용이나 비행과 같은 위험한 행동을 하는 친구가 있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행동에 직접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학업성취도나 사회봉사 등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친구가 있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행동에 직접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즉 또래관계는 청소년 자녀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에 중요하다. 긍정적인 동료 관계는 소속감, 정서적 지지, 인지적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며, 부정적인 동료 관계는 위험을 감수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자녀의 건강한 또래관계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자녀의 또래관계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어떤 방법을 통해 자녀의 건강한 또래관계를 지원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첫째, 자녀와 많은 대화를 하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녀와 대화를 하면서 아이들의 관점과 생각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녀의 또래관계와 그들이 느끼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둘째, 미리 계획을 세워 만남의 장을 마련해 줍니다. 부모는 자녀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행사나 동호회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거나 가정에서 친구들을 초대해서 놀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 등이 있습니다. 셋째, 친구 간 교류를 지지하고 장려해 줘야 합니다. 청소년기 자녀가 매일같이 친구만 따라다니는 거 같아 속상하다는 부모님도 계시지만,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지해 줘야 합니다. 그 정도가 지나치다면 문제지만, 어느 정도는 이해해 주고 친구 간의 교류를 장려해 줘야 합니다. 넷째, 문제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 합니다. 자녀는 또래 관계 속에서 사회적 관계를 배웁니다. 친구들끼리 다투기도 하고 오해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알아주고, 아이가 대처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초등학생이 되면 아이들의 사회 교류의 범위는 가족의 경계를 넘어 또래 관계로 자연스럽게 확장됩니다. 그 과정을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함께 일어나는 사건과 감정에 관해 자연스럽게 많은 대화를 하고, 지켜보고 관찰하되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으면서 적절하게 도움을 주며 긍정적 사회화 경험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하겠습니다.